난방비 지원금 신청방법 알아보기
요즘 항상 이슈가 되는 키워드가 난방비 입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항상 가스를 켜야 하기때문에 고정비용이 증가하는 것이 큰 고민거리 일텐데요.
정부에서는 에너지 취약 계층의 난방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난방비 지원대상을 확대했는데요.
현재 난방비 지원금은 신청해야 받을 수 있는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난방비 지원대상 금액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원대상
지난해 자격대상이 되었지만 신청방법 및 지원제도를 잘 몰라서 혜택을 못받은 취약계층만 13만 가구에 달한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은 현재 받을 수 있는 지역의 난방비 지원금 목록입니다.
자세한 지원대상은 보조금 24에서 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를 하실분들은 아래링크를 통해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방문신청
신청대상이 되신다면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 사무소 또는 주민센터를 수급자 본인 또는 대리인이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거동이 불편하신분은 담당공무원이 전화등을 활용해 대상자의 동의를 얻어 신청할 수 있는데요.
가까운 주민센터를 찾으시려면 아래 링크를통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신청
온라인신청은 금융인증서 등 본인 인증 수단을 준비한 후 복지로 누리집에 접속하면 되는데요.
상단 탭 서비스 신청을 선택하여 복지서비스 신청을 누른 뒤 저소득층 항목에서 에너지 바우처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지급방식
난방비 지원대상 가구는 고지서상 요금차감 방식이나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에너지 직접 구입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읍면동에서 신청 후 은행에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해 가맹점이나 등유, LPG, 연탄 등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가맹점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가맹점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에너지 이용권 발급 신청서를 읍,면 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에서 작성하면 됩니다.
대리 신청자는 대상자의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또 요금차감 신청일 경우에는 가장 최근 납부한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요금 고지서(영수증) 또는 아파트 거주자는 관리비 고지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지역별 난방비 신청금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현재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속에서 취약계층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정부에서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꼭 자격조건이 되시는분들은 신청해서 혜택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