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에너지캐시백 신청대상, 지원혜택, 신청방법 총정리

7월부터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1 kWh당 최대 100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돈은 다음 달 전기요금에서 자동으로 차감됩니다.

한국전력에 따르면, 지난 5월 전기요금 인상으로 가계 부담이 커졌기 때문에,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가정 경제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에너지 캐시백’ 사업을 더욱 확대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10% 전기를 절약하면 받을 수 있는 에너지캐시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에너지캐시백이란?

한전 에너지캐시백은 2022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주택용 고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전기요금 부담을 덜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기 사용량을 기반으로 절감량, 절감율, 성공 여부, 차감 금액 등을 계산하여 익월 전기요금에서 바로 차감됩니다.

신청대상

안녕하세요! 주소지에 거주하시는 주택용 고객님께서 전입신고하시면 전력거래명세서 온라인 청구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직전 2년 중 최소 1년간 사용하신 전력량이 있어야 하며,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다른 가족 대신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또한, 기존 참여자님들은 자동으로 유지됩니다. 감사합니다!

지원내용

절감한 전기 사용량에 따라 에너지 캐시백이 지급됩니다. 1kWh당 30원에서 70원, 100원으로 지급되며, 전기 사용량이 이전 2년간 같은 달 기준 사용량보다 5% 줄어들면 1kWh당 60원을 추가로 받게 됩니다.

신청 후 2024년 2월 경에 캐시백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신청 제외대상

신청 제외대상은 고압아파트 개별세대의 사용전력량 정보를 제출하지 않은 고객, 직전 1년간 사용전력량 자료가 없는 고객, 그리고 한전의 에너지절약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객입니다.

지급기준

개별 가구의 전기 사용량 절감은 신청 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며, 이 기간 동안의 사용량을 평균과 비교하여 절감량을 계산합니다.

개별 세대가 달성한 절감량에 따라 절감률을 계산하며, 한전 지사 관내 참여 세대의 총 절감량을 과거 2년간 총 평균 사용량으로 나눈 값을 100으로 곱한 것이 평균 절감률입니다.

지급방법

이번에는 매월 산정하여 익월분 전기요금 청구 시 바로 차감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은 전기요금 청구 시 차감하는 방식으로 일원화 되어 처리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매 반기마다 지급되었으며, 지급 방식은 현금, 기부, 전기요금 차감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전기요금 계산법

전기 요금은 쓴 전력, 부가가치세, 전력산업기반기금을 포함한 금액이며, 부가가치세는 전기 요금의 x 10%, 전력산업기반기금은 전기 요금의 x 3.7%입니다.

예상 전기 요금 조회 방법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한전 에너지캐시백의 온라인 신청은 6월 7일부터 가능하며, QR 코드 스캔 또는 구글, 네이버에서 검색 가능합니다. 한전 사업소 방문 신청은 7월부터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