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 희망타운 청약자격,혜택,수익공유형 모기지,신청방법 총정리

신혼희망타운은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하여 주변 시세의 80% 수준의 저렴한 가격으로 아파트를 공급하고, 1.3% 초저금리 대출과 국공립 어린이집 우선 배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녹지공간과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는데요.

오늘은 신혼부부들이 알아두면 좋은 신혼 희망타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신혼 희망타운이란

신혼부부를 위한 특화형 공공주택으로, 육아보육 등 신혼부부의 수요를 고려하여 건설되었으며, 모든 주택이 신혼부부에게 공급됩니다.

신혼 희망타운 장점

신혼희망타운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어 저렴하며, 신혼부부 특화형으로 설계되어 출산과 육아에 유리합니다.

다양한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신혼부부만 입주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혼부부에게 저렴하고 편리한 주거를 제공하는 좋은 제도입니다.

신혼 희망타운 단점

신혼희망타운은 전용면적이 작고, 입주 후 5년 동안 전매가 금지되며, 수익공유형 모기지가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신혼 희망타운 공급대상

신혼부부는 혼인기간이 7년 이내이거나 6세 이하의 자녀를 둔 무주택세대구성원, 예비신혼부부는 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혼인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무주택 세대 구성원, 한부모가족은 6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자녀의 부 또는 모로 한정됩니다.

신혼 희망타운 소득기준

  • 전년도 가구당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30% 만족
  • 3인 기준 월 807만 원 이하
  • 배우자가 소득이 있다면, 전년도 가구당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40% 만족
  • 3인 기준 월 869만 원 이하
  • 총자산은 341,000천 원 이하여야 함
  • 주택가격이 총 자산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입주 예정자는 금융기관에서 주택가격의 최소 30% 이상의 상품에 가입해야 함

신혼 희망타운 분양

신혼 희망타운
신혼 희망타운

신혼 희망타운 임대

신혼 희망타운
신혼 희망타운

신혼 희망타운 전매제한

신혼 희망타운은 전매제한이 5년간 적용되며, 전매할 경우 계약 취소 및 손해배상 책임을 지게 됩니다.

이는 투기수요 차단과 신혼부부에게 안정적인 주거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신혼 희망타운 청약

주택청약종합저축 신청 조건은 6개월 경과 후 매월 월납입금을 6회 이상 납입한 경우입니다.

이후 납입 횟수에 따라 우선공급 가점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6회 이상~11회 이하는 1점, 12회 이상~23회 이하는 2점, 24회 이상은 3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혼 희망타운 대출

신혼부부를 위한 분양가 상한제와 1%대 초저리 수익공유형 모기지, 분할상환형 장기전세대출을 연계하여 집값의 30~70%까지 지원합니다.

대출금 상환시 시세차익을 기금과 공유하며, 자녀수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합니다.

대출 내용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신혼 희망타운 신청방법

사전청약 홈페이지나 LH청약센터 모바일 앱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64세 이상 고령자나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대행 현장 접수는 제한적으로 운영되며, 방문 예약을 신청한 분들에 한하여 주중 10시부터 17시까지 운영됩니다.

처분이익 공유

부동산 매각, 대출 만기 또는 조기상환 시에는 약정에 따른 처분손익(또는 평가손익)을 대출 원리금에 추가하여 정산하며, 손실이 발생한 경우는 제외됩니다.

또한, 대출금 상환 또는 대출 만기 시에는 자녀 수와 대출 기간에 따라 정산 비율이 결정되며, 이를 통해 나라와 분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