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대출 이자 캐시백 환급 조건 및 신청 방법
최근 계속되는 고금리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대출 이자 부담으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대출 이자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원 계획을 마련했는데요.
지원 대상이 된다면, 최대 300만 원까지 이자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캐시백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대출 이자 캐시백 환급 계획
은행업계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과 같은 취약 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2조 원 + α 규모의 생활자금 금융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대출 이자율을 기준으로 은행을 통해 소상공인에게 지원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지원 대상
- 2023년 12월 20일 기준 개인 사업자 대출 보유자
- 부동산 임대 대출 보유자는 제외
- 고소득 엔터테인먼트 대출 보유자는 포함 (높은 이자 부담 고려)
👉2023 소상공인 버팀목 고용장려금 300만원지원,신청 알아보기
환급 조건
- 대출 이자가 2억 원 한도의 4% 초과시 초과분 90% 환급 가능
- 이자 지급 기간: 지난해 12월 21일 ~ 올해 20일 (1년)
- 지난해 12월 21일 이전 대출자도 환급 대상
- 이자 지급 기간 1년 미만시 내년 이자 포함
지원 규모 및 한도
-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이자 환급 캐시백은 1.6조 원
- 환급 한도는 300만 원
- 개인당 평균 환급은 약 85만 원
환급 예시
3억 원을 대출 받아 이자율이 5%인 경우, 1년 동안 이자를 전액 지불한 후에는, 환급 받을 수 있는 금액이 180만 원입니다.
유의사항
각 은행의 건전성과 부담 능력에 따라 지원 규모와 감면율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 은행 및 인터넷 은행을 이용하는 경우 5대 은행에 비해 이자 환급액이 다소 낮을 수 있습니다.
환급 시기
은행들은 2023년 1월 중순까지 각자의 집행 계획을 마련하고, 2024년 2월부터는 소상공인에게 이자 캐시백 환급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집행 과정에 큰 문제가 없다면, 2024년 3월까지 총 8000억 원의 캐시백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청 방법
이자 환급을 별도로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각 은행은 독립적으로 대상을 선택하고 지원액 또는 캐시백을 선택한 후 대출자의 계좌로 입금합니다.
여기서 추가 대출을 받거나 신청할 필요가 없으므로 보이스 피싱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취약 계층 지원
1.6조 원은 이자를 돌려주는 데 쓰이고, 나머지 4000억 원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쓰일 예정입니다.
은행들이 벌어들인 돈은 전기세, 집세, 그리고 보증기관 등으로 올해 3분기까지 나눠질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오늘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위한 은행의 대출 이자 반환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이자로 큰 돈을 벌기 전에 일찍 돌려주었다면 더 좋았을 텐데, 늦었지만 이자를 돌려주겠다고 해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일반 사람들도 도와주는 넓은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고, 은행이 너무 많은 이자를 받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이나마 이번 지원으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분들이 힘을 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