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카드 사용처,사용법 및 잔액조회 알아보기
임신과 동시에 알아야 할 정보와 혜택들이 많습니다.
임신 바우처와 국민행복카드는 임산부에게 도움을 주는 제도인데요.
임신 바우처는 태아의 건강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해 진료비를 국민행복카드로 지원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민행복카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민행복카드란?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 바우처로,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누구나 발급할 수 있지만, 17가지 국가 바우처 사업의 경우 해당되는 사람들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 조건
국민행복카드는 누구나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지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제한적입니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 신청자, 노인 및 장애인, 출산 가정, 저소득층 영아(0-24개월) 가구,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 수급자, 맞벌이 가정, 다자녀 가정,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만 0~5세, 국립, 공립, 사립 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 아동입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과 서비스 신청은 별도로 이루어지며, 자격 조건에 해당하는 바우처를 별도로 신청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
반적으로 임신 출산과 관련된 바우처를 주로 지원하고 있으며, 많은 임산부들이 이를 발급받습니다.
임신이 확인된 임산부는 병원에서 발급받은 임신 확인서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건강보험공단지사, 카드사 영업점 또는 은행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처
국민행복 카드는 각 바우처 사업별로 특정 기관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포털의 바우처 사용처에서 주변의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사업 :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요양기관으로 상근하는 산부인과 전문의가 있는 기관입니다.
-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요양기관으로 상근하는 산부인과 전문의가 있는 기관입니다.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 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에 등록된 제공기관입니다.
-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 (오프라인) 중소기업청에서 운영하는 나들가게, (온라인) 우체국쇼핑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에너지 바우처 지원 : 지정된 에너지 판매처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법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원하는 카드사를 선택한 후, 체크카드 혹은 신용카드 중에서 카드 형태를 선택하여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발급이 완료된 후에는 국민행복카드 임신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임산부 등록을 해야 합니다.
임신바우처 신청을 위해서는 산부인과에서 발급받은 임신확인서가 필요하며, 카드사, 은행, 공단을 통해 등록하시면 됩니다.
국민 행복 카드 등록 방법
국민행복카드 등록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신청은 전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홈페이지, 직접 방문을 통해 가능합니다.
카드 발급은 온라인이 빠르고 편리하며,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 국민카드, 신한카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로는 어린이집 결제도 가능하며, 출산 시에는 한 아이당 200만 원의 바우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잔액조회
바우처 잔액 조회는 세 가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카드사 콜센터를 이용하여 연락하여 잔액을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결제 시 발급되는 카드 전표나 SMS 문자를 통해 사용금액 및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국민행복카드 공단 홈페이지에서 잔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들을 통해 바우처의 총 보유액, 사용액, 그리고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