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에너지 바우처 자격조건 및 신청 방법 알아보기

에너지 바우처에 대한 자격조건,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 바우처에 대해 이해하고, 신청 자격이 있는 분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해당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올 겨울 따뜻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에너지 바우처란?

에너지 바우처는 겨울철 난방 비용 부담을 줄여주는 경제적 지원 방법으로, 이를 통해 사용자는 집을 따뜻하게 유지하면서도 경제적 부담을 경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액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액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액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방법

이제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자격 기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특정 노인과 영유아, 등록 장애인, 특정 임산부와 질환자, 한부모 가정 등이 겨울 바우처 지원 대상입니다.

하지만, 보장시설에 거주하는 세대원은 제외됩니다.

또한, “긴급복지지원법”에 따라 2023년 10월부터 동절기 연료비 지원이나 한국에너지공단의 등유나눔카드, 한국광해광업공단의 연탄쿠폰을 받은 세대는 겨울 바우처와 중복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신청 절차

에너지 바우처 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너지 바우처는 복지로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주민 등록에 따른 거주지의 읍면동에 위치한 지자체 복지 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복지로 웹사이트의 복지 탭에 로그인하고 에너지 바우처 신청으로 이동하여 지침에 따라 신청을 완료하면 됩니다.

신청 기간은 2023년 5월 31일부터 12월 29일까지입니다.

요금 공제와 국민행복카드

에너지 바우처를 사용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요금차감

자동차감을 원하는 도시가스, 전기, 지역난방을 주로 사용하는 가구가 신청 대상입니다.

여름철에는 전기를, 겨울철에는 도시가스, 전기, 지역난방 중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한 에너지의 최근 요금 고지서를 읍면동에 제출하면, 다음 달부터 자동으로 차감됩니다.

이 요금 차감은 2024년 4월 30일까지만 에너지 공급사에서 차감 신청 및 요금 고지서가 청구된 경우에 한해 지원됩니다.

국민행복카드

주로 등유, LPG, 연탄을 사용하는 가구는 읍면동에서 신청을 하여 국민행복카드를 은행 등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이용해 가까운 가맹점에서 직접 등유,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기와 도시가스 사용도 가능하며, 이 경우 해당 영업소에 전화를 걸어 문의한 후, 전화 또는 방문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주의사항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할 때 다음 사항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바우처는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 구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장애인 활동보조인, 요양보호사, 자원봉사자 등과 협업하여 읍면동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겨울철에 사용량이 가장 많은 에너지를 선택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요금 차감’과 ‘국민행복카드’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 혜택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