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인터넷 발급, 재발급, 유효기간, 비용까지
식품 위생과 관련된 업종 종사자는 보건증을 반드시 소지해야 하는데요.
보건증은 기본적인 건강검진 후 발급되며, 발급하지 않을 시 업주와 고용인 모두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보건증 검사부터 발급까지 자세히 알려드리니 꼼꼼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보건증이란?
식품위생법상 건강진단 대상자는,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화학적 합성품 또는 기구 등의 살균, 소독제는 제외)을 체취, 제조, 가공, 조리, 저장, 운반 또는 판매하는 일에 직접 종사하거나, 해당 업무를 하는 영업자 및 종업원을 대상으로 합니다.
하지만, 완전포장된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운반하거나 판매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보건증 검사
보건소에서의 검사 순서는 폐결핵 검사,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 장티푸스 검사 순으로 진행됩니다.
폐결핵 검사는 흉부 엑스레이 촬영으로 이루어지며,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는 양 손을 확인하고, 장티푸스 검사는 항문에 면봉을 삽입하여 검체를 채취합니다.
보건증 당일 발급
일부 병원에서는 보건증 당일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이는 어려운 일입니다.
검체 채취 후 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부 지역의 병원에서는 빠르게 발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건강 진단서 보건증 차이
건강 진단서와 보건증은 신체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문서입니다.
하지만 건강 진단서는 취업, 입학, 해외 출국 등의 목적으로 의사가 발급하며, 보건증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보건소에서 발급합니다.
따라서 목적과 발급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할 때 구분해야 합니다.
보건증 가격
보건소 | 3,000원 |
한국건강관리협회 | 10,000원 ~ 20,000원 |
병원 | 7,000원 ~ 20.000원 |
보건증 발급 준비물
준비물은 신분증으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필요하며, 병원 예약이나 금식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보건증 발급 걸리는 시간
보건증 검사는 대략 15~20분 정도 소요됩니다. 검사 이후 (주말을 제외하면) 약 5일 정도 걸려 보건증이 발급됩니다.
발급된 보건증은 1년간 유효하며, 발급 날짜를 확인한 후 1년이 지나기 전에 재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보건증 발급 병원 찾기
보건증 발급 병원을 찾기 위해서는 지역 보건소를 검색하거나 문의하거나, 보건소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병원을 직접 검색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보건소나 병원에서 검사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인터넷으로 건강진단서(보건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없습니다.
검사 결과에 문제가 없는 경우, 공공보건포털사이트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아이핀, 핸드폰 본인확인 등의 본인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보건증 재발급
보건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발급 비용과 필요 서류는 병원마다 다르므로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급을 위한 준비물로는 신분증, 위임장(대리인인 경우), 학생증과 주민등록등본(청소년인 경우)이 필요합니다.